본문 바로가기

1. 비타민, 미네랄, 건강한 삶

치약의 특성, 제품 비교

1. 개요

치약은 생활필수품으로 매일 사용하는 것이며, 제품별로 특화된 것도 있고 범용으로 사용하는 것도 있어 개인의 구강상태에 따라 선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얀 치아를 가진 여성 이미지
하얀 치아를 가진 여성 이미지

2. 치약의 특성

치약은 다양한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제조사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세제 : 양 칠 할 때 거품을 일으키기 위해 소듐 라우레스 같은 화합물이 포함됨
  2. 염화물 : 화합물을 첨가하여 치아의 미네랄을 보호하고 충치 예방에 도움을 줌
  3. 세정제 및 보존제 : 치아의 성분을 보존하기 위해 포함됨
  4. 계면활성제 : 치약이 치아 표면에 잘 부착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글리세린이나 소르비탄 등
  5. 각질 제거제 : 치아의 각질을 제거하기 위해 첨가
  6. 염료 및 향료 : 치약의 색깔이나 향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며 성능과는 무관함
불소(Fluoride)

불소는 충치를 예방하고, 치석이 덜 생기게 하며, 치아의 미네랄 구조를 강화합니다. 특히 치아의 에나멜 표면을 강화하여 산성환경에서 발생하는 미네랄 손실을 예방합니다.

 

국가적으로 불소 함량이 다르며 국내에는 어린이와 성인의 불소함량이 다릅니다. 이는 불소가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치하형성에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보건복지부 '치약의 표시기준'의 불소 함량 기준은 어린이용 500ppm, 성인용 1,000ppm 이하로 규정하며, 미국의 치과보건국(NIDCR)은 1,000PPM, 유럽국가는 일반적으로 1,450ppm 이하로 합니다.

 

불소함량이 너무 적으면 별 효과가 없으므로 어린이라도 입을 헹굴 줄 아는 정도라면 불소 함량이 조금 높더라도 상관없다는 의학계의 주장(1,000~1,500ppm)도 있습니다. 불소는 미국 FDA 승인받기 위한 성분인 불소에 대한 과도한 마케팅으로 인해 구강관리에 꼭 필요한 불소성분이 찬밥 신세가 된 것입니다.

3. 치약제품 비교

제품별 치약 종류는 다양하고 많아서 대표적인 치약 특징과 가격 비교는 다음과 같으며, 정확한 것은 사용설명서를 확인하시고 개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 주요특징 가격
암웨이 글리스터 글리스터는 미국 암웨이 제품으로 전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치약입니다.
치아 에나멜층의 손상 없이 프라그 제거 및 표백성 없는 세정에 탁월환 효과를 나타내며, 이를 희게 유지하고 튼튼하게 합니다.
불소 성분이 치아 에나멜층을 강화하여 충치 예방과, 민트 향이 양치질 후 기분까지 상쾌하게 합니다.
6,800원(200g)
340원/10g
센소다인 시린이에 특화된 치약입니다.
치아 관리 잘못이나. 과한 치솔질을 하거나 해서 치아의 에나멜층이 벗겨져 시리게 됩니다.
5,990원(100g)
599원/10g
덴테스테 전세계 20개국에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텐티스테 치약은 무불소, 무색소 구취제거 치약입니다.
불소 첨가에 부담스럽거나, 구취을 개선하고자 하는 분에 적합 합니다.
치아를 희게 유지하고 튼튼하게 해줍니다.
52,150원(180g 8개)
362원/10g
메디안 치석케어 스위츠 제품으로 세계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치석 생성 억제율이 높은 치약으로 특화된 것이며, 잇몸 질환, 충치 유발을 예방합니다.
개운한 사용감을 원활때는 제올라이트 과립 제형도 있습니다.
4,490원(120g)
374원/10g
죽염 소금을 기본으로 한 제품으로 1000도씨에서 9번 구운것입니다.
특히 잇몸케어에 도움을 주는 치약이며, 민트향이 첨가되어 양치 후 개운한 느낌이 있습니다.
5,500원(120g)
458원/10g
덴티메이드 국산 크리오 브랜드로 신상품
불소 함유되어 충치에방, 프라그 제거, 잇몸질환 예방, 구취제거 
22,000원(170g 8개)
162원/10g

 

제조사의 치약 종류 이미지
제조사의 치약 종류 이미지

4. 마치면서

치아는 오복 중에 하나로 중요하지만 평소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통증이 오면 그때서야 치과를 찾아가는 경향이 있는데, 수시로 관리가 중요합니다. 특히 치아의 에나멜 손상이 없고, 잇몸 질환과 치석이 생기지 않도록 치약선정이 중요하며, 양치 후 치실이나 치간칫솔 등 사용으로 건강한 치아 유지가 필요합니다.